판소리는 제비 노정기와 박타는 대목이 강조되는 등 오락적인 성격이 크다. 따라서 <흥부전>의 성격을 간단히 정리하기는 그렇게 쉽지 않고, 해석 또한 참으로 다양하여 종잡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흥부전>의 주제 해석이나 인물평가가 각기 다른 것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으로 삼은 대본이 다른 데
1. 판소리란 말의 뜻
창우(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가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본사가·창가·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
(1) 정의
광대의 창조(唱調)와 창사(唱詞)의 총칭.'판'이란 노름판, 싸움판, 씨름판의 판과 같이 어떤 일을 하는 자리, 곧 '무대'란 뜻이며, '소리'는 노래와 사설을 뜻한다. 이 판소리는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演藝) 양식으로 이야기를 노래로 부르는 형식이다. 흔히, 판소리의 대본을 판소리 사설, 그 창
판소리로 꼽힌다. 판소리 다섯마당은 대개 소설화하거나 사설체 그대로 적혀서 책으로 전해오는데 다섯 작품들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 바로 이 「춘향가」이며 그 수효 또한 많아서 이본이 무려 200여 종에 이른다.
2. 「춘향가」의 기원
「춘향가」는 한때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
이본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
판소리가 민중들이 즐겼던 문화이니만큼 격이 없고 재미있는 표현이 많은 것 같다.
● 다음에 제시한 부분을 통해 판소리 사설인 ‘박타령’의 표현상 특징을 지적해 보자. 그리고 이 부분에서 느껴지는 정서에 대해서도 말해 보자.
흥보가 하릴없어 형의 집에 건너갈 제 의관을 한참 차려, 모자 터
환웅- 단군
② 동명신화
- 부여의 신화로 [주몽신화]와 구조가 동일, [주몽신화]보다 선행하는 것으로 봄. - 몇몇 중국 역사서에 실려 있지만 1C 경 논형(論衡)에 수록.
③ 주몽신화
- 고구려 건국신화. 동명신화-주몽신화-동명왕편. - 삼대기 : 해모수 - 주몽 - 유리
④ 백제- 동명신화 전승
내용이 판소리로 불려진다는 것인데 이를 다음의 세가지 경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현재 판소리로 불려지고 있는 소설
2) 과거에 판소리로 불려졌던 소설
3) 미래에 판소리로 불려질 소설
이 가운데 1)에 속하는 작품으로는 <춘향전>, <심청전>, <흥부전>, <토끼전>(별주부전), <적벽가>(화용